버드리 품바 난타 열공 꾸러기 공연단 삼길포항 공연
Pumba Gakseol Show , プムバガクソルイ公演 Auto-camping trip fishing , オートキャンプ旅行 fishing
미국선 '싸구려' 한국선 '설 선물 1위'…1인당 40개 먹었다
20억개 넘게 팔린 스팸
한국엔 6.25전쟁 때 미군부대가 들여와
CJ제일제당 1987년 사업화…매출 수직상승
민족의 대명절 설이 다가오면서 부쩍 많이 팔리는 먹거리 선물이 있다. 스팸이다. 양념 된 햄을 뜻하는 ‘조미 햄(SPiced HAM)’을 줄인 말로, ‘싸구려 음식’ 취급받던 미국에서와는 달리 한국에서는 가장 실용적인 명절 선물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스팸의 지난해 말 기준 누적 판매량은 20억5000만개. 우리나라 국민 1인당 스팸 약 40개를 먹은 셈이다. 올해 말까지 누적 판매량은 21억개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투식량에서 시작한 스팸
스팸은 조지 호멜이 1891년 미국 미네소타 주에서 설립한 정육 업체 ‘호멜 식품’에서 1937년 개발한 제품이다. 당시 인기 없는 부위인 돼지 목심을 소모하기 위한 방편으로 개발한 것이 1950년대 제2차 세계 대전을 통해 군용 식량으로 전 세계에 보급되면서 널리 알려지게 됐다. 호멜은 전쟁 기간 약 1억 파운드 이상의 스팸이 군대 식량으로 공급됐다고 밝힌 바 있다.
스팸이 우리나라에 처음 들어오게 된 것도 1950년 6·25전쟁 시기와 맞물린다. 당시 미군 부대는 휴대성과 보존성이 높은 스팸을 전투식량으로 삼았는데, 이는 우리 국민에게 선진국 병사들이 먹는 이른바 ‘고급 식자재’로 알려지는 계기가 됐다. 이후 우리 국민에게 본격적으로 스팸이 보급된 건 CJ제일제당(당시 제일제당)이 1987년 개발사인 호멜과 기술제휴를 맺은 뒤 판매·유통을 시작하면서다. 이후 CJ제일제당의 브랜딩 전략, 프리미엄 마케팅 전략 등에 힘입어 스팸은 전쟁 보급품 이미지에서 벗어나 서서히 명절 선물의 대표주자로 탈바꿈하기 시작했다.
韓 설 선물 1위1987년 70억원 매출 10년 사이 7배 넘게 '껑충'
우리나라에서 스팸 붐이 일게 된 건 1990년대 외환위기를 거치면서다. 한국 소비자들은 당시 경기 불황을 겪으면서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잃지 않으면서도 가격이 저렴해 가성비가 좋은 스팸을 값비싼 한우나 인삼, 고급 위스키 대신 명절 선물로 주고받기 시작했다. 짭짤한 맛 덕분에 조미료를 따로 넣을 필요가 없고, 유통기한이 길어 보관이 쉬운 점 덕분에 인기를 얻었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스팸은 출시 첫해인 1987년에만 무려 500t이 팔렸다. 금액으로는 70억원어치다. 이후 2002년 ‘따끈한 밥에 스팸 한 조각’이라는 문구를 쓰며 스팸이 간편한 밥반찬이라는 이미지를 만드는 데 성공하면서 판매량이 급격하게 늘었다. 2000년대 후반부터는 문화마케팅, 아웃도어 마케팅, 스타마케팅 등을 펼쳤다. 제품과 접촉하는 장소와 시점, 매개체 등 다양한 수단을 동원해 제품을 알린다는 취지였다.
스팸 매출액은 1987년 70억원에서 1997년 520억원으로 10년 사이 7배 넘게 늘었으며 2017년 3300억원, 2018년 4190억원, 2019년 4200억원, 2020년 4500억원, 2021년 4900억원을 달성했다. 시장점유율은 2017년부터 50%를 넘어서며 독보적인 1위다.
스팸의 최신 전략은 '고단백, 저칼로리'
CJ제일제당은 스팸의 주요 구매자인 30·40대에서 10·20대까지 소비층을 넓히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고단백·저칼로리 등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에 맞춰 세계 최초로 닭가슴살로 만든 스팸을 선보였다. ‘스팸 닭가슴살’ 제품은 단백질이 풍부한 닭가슴살과 육질이 쫄깃한 닭다리살, 고소한 풍미의 닭껍질을 최적의 비율로 조합해 스팸만의 부드럽고 탄력 있는 식감과 맛을 구현했다. 이 제품의 100g 기준 단백질 함량은 17g으로, 200g 한 캔 만으로 하루 영양성분 기준치의 60%를 섭취할 수 있다. 칼로리와 지방 함량도 낮아 비교적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최근 나트륨, 당 등 특정 성분을 줄인 '로우 푸드(Low Food)' 트렌드에 부합하는 제품으로 세분화된 소비자 입맛을 공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비자 니즈와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젊은 세대와 소통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문혜원 기자 hmoon3@asiae.co.kr
웰빙방송(구 죠짱방송) youtube.com/channel/UCL0E6mMRO6DUfPM8Y8HargQ
촬영,편집문의, vjdin@naver.com 죠짱 #죠짱 #죠짱방송 #웰빙방송 죠짱
유튜브로 오시면 새로운 영상이 많이 있습니다
유튜브💖구독👍좋아요🔔알람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죠짱 #국내여행 #캠핑여행 #차박 #캠핑 #캠핑낚시 #취미 #바다원투낚시 #가을꽃구경 #벚꽃구경 #겹벚꽃 #천일홍 #백일홍 #코스모스 #해바라기꽃 #핑크뮬리 #댑싸리 #캠핑카차박 #민물낚시 #각설이공연 #품바공연 #윤정품바 #하니품바 #윤경품바 #봉삼품바 #가수공연 #축제행사, #버드리품바 #설녹수품바 #방뎅이품바 #작은거인예술단 #이벤트공연 #행사공연, #작은거인예술공연단 #하따니품바 #fishing #가수나태주 #가수장민호 #가수소나무 #가수김나연 #가수정다경 #가수남진 #개그맨박명수 #장구의신박서진 #미스트롯2김다현 #가수임영웅 #가수박서진 #가수김다현 #웰빙방송 #죠장방송 #가수이찬원 #바다장어낚시 #장어낚시 #낚시 #가수김유라 #가수마아진 #조질래품바 #웰빙방송 #서봉구품바 #민서품바 #동그라미공연단 #찌지리품바 #캠핑카차박 #캠핑카 #붕어낚시 #바다낚시 #홍단이품바 #조질래품바 #어벙이품바 #꽃순이품바 #꽃별이품바 #조팔구품바 #전자동품바 #단비품바 #장태산자연휴양림 #메타세콰이어단풍 #곡교천은행나무길 #단양보발제 #보은말티제 #상소자연휴양림 #상소오토캠핑장 #여주강천섬 #예산수덕사 #부여궁남지 #국화축제 #익산천만송이국화축제 #진도신비의바닷길 #내장산단풍 #선운사단풍 #거창감악산꽃&별 #감악산전망대 #임실n치즈축제 #산청한방테마파크 #장성황룡강 #가을꽃축제 #정읍구절초축제 #철원고석정 #연천댑싸리공원 #양주나리공원 #아산피나클랜드 #포항스페이스워크 #포항환호공원 #포항구룡포항 #캠낚 #캠핑카낚시 #캠핑카여행 #캠핑카 #꽃순이품바 #은나라품바 #어벙이품바 #홍단이품바 #이대팔품바 #건우품바 #가을이품바 #민서품바 #삼길포항 #당진한진포구 #당진장고항 #단비품바 #향단이품바 #무대포품바 #가수소나무 #가수안성훈 #가수진해성 #가수남진 #가수장윤정 #가수송가인 #나솔품바 #다홍이품바 #향기품바 #양재기품바 #닐리리품바 #드럼여신하따니품바 #품바싱어설녹수품바 #캔디품바 #조하리품바 #장성세계장미꽃축제 #전자동품바 #거제도캠핑낚시 #거제도캠핑카여행 #거제도구조라항낚시 #칠전도낚시 #삼천포대교 #삼천포항낚시 #속초항낚시 #속초영금정 #진도낚시 #속초항낚시
'가수,품바,공연영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2부 버드리 품바 난타 열공 꾸러기 공연단 삼길포항 공연 (112) | 2024.02.01 |
---|---|
디바 민들래 품바 난타 열공 꾸러기 공연단 삼길포항 공연 (118) | 2024.02.01 |
2부 하니 품바 각설이 장구 북 난타 열공 작은거인 예술단 공연 (126) | 2024.01.31 |
2부 품바싱어 설녹수 품바 열공 작은거인 예술단 공연 (103) | 2024.01.30 |
품바여신 버드리 품바 열공 꾸러기 공연단 공연 (119) | 2024.01.30 |
댓글